세모커피

에스프레소 vs 룽고 vs 리스트레토 뜻 본문

커피 스토리/커피 상식

에스프레소 vs 룽고 vs 리스트레토 뜻

123coffee 2018. 11. 15. 16:44
300x250

 

사전적 정의

 

에스프레소 뜻

7~9g의 곱게 갈은 원두를 고온고압(90도, 9기압)의 수증기로 25초 동안 약 30ml 가량 추출한 커피를 말한다. 에스프레소는 영어의 "express"에 해당되는 이탈리어어로, "빠르게 추출"했다는 뜻이다. 

 

 

룽고 뜻

7~9g의 곱게 갈은 원두를 고온고압(90도, 9기압)의 수증기로 30초 이상 동안 약 50~60ml 가량 추출한 커피 음료를 말한다. 룽고는 영어의 "long"에 해당되는 이탈리아어로, 에스프레소를 "길게, 오래 추출"했다는 뜻이다. 

 

 

리스트레토 뜻

7~9g의 곱게 갈은 원두를 고온고압(90도, 9기압)의 수증기로 20초 이하 동안 약 20ml 가량 추출한 커피 음료를 말한다. 리스트레토는 영어의 "restrict"에 해당되는 이탈리아어로, 에스프레소를 "짧게, 단축되게 추출"했다는 뜻이다.

 

 

 

 

맛의 차이

 

에스프레소 vs 룽고

룽고는 앞서 말한대로, 에스프레소와 동일한 양으로, 오래 뽑아내 양이 2배인 커피음료이다. 커피는 오래 추출할수록 쓴맛이 더해진다. 에스프레소에 비해 묽은 느낌이지만, 비교적 쓴맛이 더 난다. 물론, 오래 추출하므로 카페인 함량도 높다. 

 

 

에스프레소 vs 리스트레토

리스트레토는 고농축 에스프레소라 보면 된다. 짧은 시간 내에 추출하므로, 신맛이 더 높고 묵직한 느낌이 난다. 커피 고유의 맛과 향을 느낄 수 있고, 에스프레소보다 덜 쓴 커피를 즐길 수 있다. 혹자는 "양을 뛰어넘은 양질의 커피"라 칭하기도 하니, 마셔보길 추천한다.  그대로 마시는 것이 부담된다면, 리스트레토 롱블랙(아메리카노)나 리스트레토 라떼를 추천한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