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모커피

커피 원두 찌꺼기 활용법 본문

커피 스토리/커피 상식

커피 원두 찌꺼기 활용법

123coffee 2019. 7. 4. 16:14
300x250

 

그냥 버리긴 아까운 커피 원두 찌꺼기 

맛있게 커피를 내리고 남은 커피 원두를 볼 때마다 조금 아깝다는 생각에 한 번 더 커피를 내려본 적이 있다. 그런데 결과는 참담했다. 커피는 보리차만큼 투명했고, 커피라고 하기도 뭐한 액체는 담뱃재 비슷한 냄새까지 났다.

 

커피의 로스팅 과정과 추출에 대해 알고나면 왜 그런지 조금은 이해할 수 있다. 커피는 볶는 과정에서 열에 의한 팽창이 일어나고, 그 팽창으로 생겨난 구멍에 물이 들어가 커피의 성분과 향미를 뽑아내는 것이다. 그래서 한 번 추출한 커피 원두는 더 이상 커피라고 말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이 원두 찌꺼기는 어떻게 활용할까?

 

1. 악취/습기 제거

우선 원두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수분을 제거해야 한다. 넓게 펴서 잘 말리거나, 전자 레인지에 돌리는 걸 추천한다. 그러면 로스팅 과정에서 생긴 구멍에 있던 수분이 없어지면서, 다시 그 공간을 무엇으로 채우려는 성질을 갖게 된다. 신발장, 옷장, 냉장고 등에 잘 말린 원두를 넣어두면 악취 및 습기가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 

 

2. 기름 때 제거

수분이 빠져나간 구멍은 기름기를 빨아들이기도 한다. 기름기가 묻은 그릇에 원두 찌꺼기로 함께 닦아 내면 더 깔끔하게 닦인다.

 

3. 발뒤꿈치 등 스크럽제

물이나 비눗물에 개은 커피 원두로 발뒷꿈치 등을 스크럽하면, 원두 표면에 의해 각질이 잘 닦아내진다. 

 

4. 화분 배양토

커피 원두에는 무기질과 단백질 성분이 들어 있어 화분에 배양토로 쓰기 좋다. 단, 너무 미세하게 분쇄한 원두는 물빠짐이 어려워  피하는 것이 좋다. 핸드드립 정도로 분쇄한 원두는 잘 마시고 난 후, 화분에 조용히 옮겨 보자.

 

참고

- 커피 원두는 우려 마실 수 있다고 해서 음식 쓰레기로 오해할 수 있지만, 일반 쓰레기로 분류해 버려야 한다.

- 활용한 커피 원두는 자주 갈아주는 것이 좋다. 탈취나 제습용으로 썼다면 더더욱 자주 갈아주자.

- 스타벅스를 비롯한 커피 전문점에서는 무료로 원두 찌꺼기를 주고 있으니, 필요하다면 가져다 쓰는 것도 좋은 방법

 

300x250